본문으로 바로가기

감각동사와 지각동사

category 영어 공부/영어 문법 2020. 1. 14. 00:3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감각동사는 사람의 오감을 나타내는 동사를 말한다.


감각동사 종류(2형식)


look(~처럼 보이다)

sound(~처럼 들리다)

smell(~한 냄새가 나다)

taste(~한 맛이 나다)

feel(~하게 느껴지다)

사용법 : 감각동사 + 형용사


이렇게 5개의 단어가 감각동사로 많이 쓰이며 look, sound는 지각동사로는 쓰이지 않고 감각동사로만 사용 된다.

감각동사는 2형식으로 주격보어가 나오며, 주격보어로 형용사가 제일 많이 나온다.


Theo looks happy

테오는 행복해 보인다.


The bread smells good.

그 빵은 좋은 냄새가 난다.


The story sound good.

그 이야기가 좋다.


The bread taste good. 

그 빵은 맛이 좋다.


The cloth felt smooth.

그 천은 부드럽게 느껴졌다.


지각동사는 사람의 감각기관을 통해 인식하는 동사를 말한다.


지각동사 종류


시각
see
3, 5형식
~을 보다
인지하다
watch
notice
observe
look at3형식
청각
hear3, 5형식
~을 듣다
listen to3 형식
촉각feel3,5형식~을 느끼다.


이 외에도 smell, taste 등등이 있다.

지각동사 뒤에는 목적어와 목적어 보충 설명을 해주는 5형식이 많이 쓰여진다.


I saw her dance.

나는 그녀가 춤추는 것을 보았다.


I saw him enter the house.

나는 너가 집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I heard her play the piano.

나는 그녀가 피아노 치는 것을 들었다.


I felt my room shake last night. 

나는 내 방이 흔들리는 것을 느꼈다.


I saw him run.

그가 달리는 것을 보았다.


복습을 하기 위해 5형식을 다시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보어 


I         saw      her         dance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보어


블로그 설명중에 지각동사로 5형식을 사용할 때 목적격 보어에 동사원형이 되어 있다고 했는데 찾아보니 형태가 다양하게 들어올 수 있다.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명사

                                        형용사

                                       과거분사

                                       현재분사

                                       동사원형(원형부정사)


I saw her dancing. (현재분사)

그녀가 춤추고 있는 것을 보았다.


I saw him entering the house. (현재분사)

그가 집에 들어가고 있는 것을 보았다.


I heard her playing the piano. (현재분사)

그녀가 피아노 치고 있는 것을 들었다.


I felt my room shaking last night. (현재분사)

나는 내 방이 흔들리고 있는 것을 느꼈다.


I heard my name called (과거분사)

나는 내이름이 불린 것을 들었다.


I saw her dead. (형용사)

나는 그녀가 죽은 것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