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node.js node.js를 왜 익혀야 할까?

category node.js 2018. 7. 4. 13:1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node.js의 개념


HTTP를 사용하는 네트워크 서버 작성을 권장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플랫폼으로 개발 언어로 Javascript를 사용하고 Javascript의 언어와 동작을 위해 Chrome V8엔진을 탑재했습니다.


Node.js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싱글 쓰레드로 프로그램 작성이 간단

비동기 I/O

논 블로킹 I/O

이벤트 기반

간단한 구조와 경량 프레임워크와 풍부한 라이브러리

서버와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같다

Linux, Window, Mac OSX 지원


논 블로킹(non-blocking) I/O

작업이 완료되기 전에 다른 작업을 계속할 수 있는 I/O 처리 방식을 말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Node.js 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나는 자바스크립트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서 가장 맘에 드는 것은 주로 Front 언어라고 생각했던 자바스크립트가 Back단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한 가지 언어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는게 좋은 것 같다.

또한 vue.js, 바닐라 스크립트 등등 Javascript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추세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Node.js를 공부하게 된다면 Javascript를 기반으로 한 다른 플랫폼, 프레임워크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node.js의 아키텍처




node.js는 JavaScript로 작성한 Node.js 코드 동작을 위한 표준 라이브러리 부분과 C로 작성된 하위 부분으로 나누어 진다. node.js 개발자는 싱글 쓰레드 기반으로 코드를 작성하지만 내부에서는 멀티쓰레드와 쓰레드 풀을 이용해서 동작합니다.


node.js의 설치

node.js 의 홈페이지는 http://nodejs.org 입니다. 설치과정은 다운받아서 설치하기만 하면 되니 생략하였습니다.

초록색 버튼이 2개가 있는데 왼쪽은 가장 많고 안정화된 버전이 있고 오른쪽에는 최신 버전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사용자가 많은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왼쪽버전을 다운받아서 사용하고있습니다.


설치 확인 방법

설치 확인 방법은 다운로드 한 후 terminal 또는 cmd 창에 node -v를 입력하여 버전이 나오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C:\Users\z>node -v
v8.11.2



'nod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pm 개념과 사용법  (0) 2018.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