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표즌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의 4가지 장점

1. 개발한 전문가의 지식뿐만 아니라 여러분보다 먼저 그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사람들의 경험을 활용할 수 있다.

2. 실제로 하려는 일과 큰 관련성도 없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임의로 구현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된다.

3.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아도 라이브러리의 성능은 점차 개선된다.

4. 주류 개발자들과 같은 코드를 만들며 그런 코드는 가독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쉬우며 다른 개발자들이 재사용하기 좋다.


이런 장점이 있다면 스스로 구현하기 보다는 라이브러리에 있는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하지만 그러지 않는다. 왜그럴까 ?

아마 라이브러리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를 잘 모르기 때문일 것이다. 중요한 새 릴리스가 나올 때마다 많은 기능이 새로 추가되는데, 그때마다 어떤 것들이 추가되었는 지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자바 플랫폼이 중요 릴리스를 내놓을 때마다 웹 페이지를 공개한다. 읽을 가치는 있지만 너무 방대하여 다 공부할 순 없다. 하지만 자바 프로그래머라면 java.lang, java.util 안에 있는 내용은 잘 알고 있어야 하며 java.io의 내용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


두 가지 언급 사항은 넘어갈 필요가 있는데 자바 1.2에는 java.util 클래스 안에 Collection가 추가되었다. 모든 프로그래머가 기본적인 도구로 활용해야 하는 기능이다. 컬렉션을 사용함으로 써 성능은 높이고, 수고를 덜어준다.

자바 1.5부터는 병행성 관련 유틸리티들이 java.util.concurrent 패키지에 추가되었다. 이 패키지에는 좀 더 간단하게 다중스레드 프로그램을 짤 수 있도로 하는 고수준 병행성 유틸리티들과, 전문 프로그래머들이 자신만의 고수준 병행성 클래스나 메서드 등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저수준 병행성 기본 연산 들이 포함되어 있다. java.util.concurrent 패키지에 있는 고수준 병행성 유틸리티들은 개발자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이다.


흔하게 쓰일 법한 무언가를 개발해야 한다면, 아마 라이브러리를 뒤져보면 그에 맞는 클래스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있다면 그것을 사용하라 잘 모르겠다면 살펴보라. 일반적으로 보자면 직접 만든 코드보다는 라이브러리에 있는 코드가 더 낫고, 점차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



java.lang, java.util

java.util의 Collection 그리고 concurrent 패키지가 개발자의 기본이라니..

조금씩 봐야할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