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데이터베이스 질문들

category IT인터뷰면접질문 2016. 3. 26. 16:4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문제 1 SELECT문은 무엇입니까 ?

SELECT문은 사용자들이 데이터베이스 내 테이블에서 값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서 어떤 값들을 선택하는 가는 SQL질의 내 다양한 조건에 달려 있습니다.


문제 2 전체 이름이 아닌 이름의 일부로 값을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SELECT * FROM people WHERE empname LIKE '%na%'; 이렇게 하면 empname에 문자열 'na'를 포함하는 empname 레코드들을 가진 레코드셋을 반환합니다.


문제 3 INSERT문은 무엇입니까 ?

데이터베이스에 정보를 삽입할 수 있게 합니다.


문제 4 데이터베이스에서 레코드는 어떻게 삭제합니까 ?

DELETE문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레코드 또는 특정 컬럼의 값을 제거합니다.


문제 5 테이블에서 어떻게 별개(distinct)의 항목을 얻을 수 있습니까 ?

DISTINCT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중복된 결과를 제거하고 하나만 원하고자할 때 쓰이는 문법이다.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특정 값에 a,a,b,b,c 가 있으면 a,b,c만 나오게 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서 선택된 값들 또한 SQUL 문에 지정된 다양한 조건에 의존합니다. ex) SELECT DISTINCT empname FROM emptable


문제 6  어떤 순서로 정렬된 결과를 얻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프로그램에서 ORDER BY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렬하고 정렬된 결과를 반환하여 정렬을 수행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ORDER BY는 정렬에 사용됩니다.

ORDER BY를 이용함으로써 오름차순으로 정렬되고 'DESC'값을 주게 되면 내림차순이 된다.


문제 7 테이블의 전체 레코드 수를 어떻게 얻을 수 있습니까 ?

예를 들어 SELECT COUNT (*) FROM emp WHERE age> 40 에서 처럼 COUNT키워드를 사용하게 되면 카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문제 8 GROUP BY는 무엇입니까 ?

GROUP BY 키워드는 집계 함수(SU과 같은)가 호출될 때마다 모든 컬럼 값들의 합계를 반환하기 때문에 SQL에 추가되었습니다. GROUP BY기능 없이 컬럼 값들의 개별 그룹마다 합계를 구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문제 9 테이블을 드롭(Drop)하는 것과 자르는(Truncate) 것, 그리고 테이블 내 모든 레코드를 삭제(Delete)하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DELETE TABLE은 로그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삭제되는 각 행은 트랜잭션 로그에 기록되고 이것은 작업을 느리게 합니다. TRUCATE TABLE 역시 테이블 내 행들을 삭제하지만 삭제되는 각 행을 기록하지 않고 대신 테이블의 데이터베이스 할당 해제를 기록하여 작업이 빠릅니다. 물론 TRUNCATE TABLE도 롤백할 수 있습니다.


문제 10 Where 절과 Having 절의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

Having 절은 그룹 함수와 함께 사용되지만 Where절은 그렇지 않습니다.


문제 11 기본키(Primary Key) 와 유일키(Unique Key)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기본키와유일키 모두 그들이 정의된 컬럼의 유일성을 강제합니다. 그러나 기본저긍로 기본키는 컬럼에 클러스트된 인덱스를 새엉하는 반면, 유일키는 기본적으로 클러스트 되지 않은 인덱스를 생성합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기본키는 널을 허용하지 않지만 유일키는 모든 컬럼 중 유일하게 하나에 대한 NULL을 허용합니다.





'IT인터뷰면접질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면접 손코딩 예상 문제  (10) 2018.10.04
개발자 면접 질문(자바, 스프링)  (5) 2018.10.04
프로그래머 면접 질문2  (6) 2016.03.31
운영체제 시스템 개념  (0) 2016.03.26
데이터베이스 용어  (0) 2016.03.26